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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1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순차
  • 중력, 착시
  • 자료수집 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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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메이커 활동

타임머신 만들기

중력의 개념을 관찰할 수 있는 메이커 활동

활동목표
1. 지구상에 있는 모든 물체는 중력에 의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안다.
2. 도안을 보고 순서대로 조립해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MAKER 1. 타임머신 만들기

중력에 의해 레오와 루비가 타임머신 통로를 타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과학개념

중력 지구는 무엇이든 잡아 당기고 있지! 지구가 물건을 잡아당기는 힘이에요.
지구 안쪽에는 잡아당기는 힘이 있어서 사람도, 집도, 자동차도, 나무도 모두 땅 위에 둥둥 뜨지 않고 제대로 서 있을 수 있게 되지요.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 수집이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된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을 말해요.
예를 들어 가방을 만들 때 필요한 부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이를 모으는 것을 자료수집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컴퓨팅사고력

자료분석 자료 분석이란 수집한 자료를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 결론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해요.
가방 부품들의 쓰임새를 알아내고, 어느 위치에 붙여서 가방을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 내는 것을 자료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메이커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타임머신 만들기 차시 1단계 2주
활동목표 1. 지구상에 있는 모든 물체는 중력에 의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안다.
2. 도안을 보고 순서대로 조립해 본다.
과학개념 중력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STEAM Science, Engineering, Art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하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날씨와 기후변화 등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하기>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활동자료
교구 K-MA-1-1 타임머신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조립도
  • 조립도
  • 조립도
활동방법 1. 물건을 떨어트린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물건을 들고 있다가 떨어트려 본 경험이 있니?
- 손에서 물건을 놓치면 물건이 어떻게 되었니?
- 왜 그렇게 되었을까?

2. 과학카드를 보고, 과학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카드에서 레오 머리 위로 무엇이 떨어졌니?
- 지구상에 모든 물건은 지구가 잡아당기기 때문에 땅으로 떨어지는 거란다.
-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3.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본다.
- 오늘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타임머신 메이커를 만들어 보자.

[만드는 방법]
1) 조립설명의 내용을 아이들과 함께 살펴본다.
2) 우드락 도안들을 떼어낸다.
3) ‘콕콕이’를 이용하여 끼우는 홈에 구멍을 낸다.
4) 타임머신 지지대를 타임머신 본체에 끼운다.
5) 타임머신에 타임머신을 타고 내려오는 기둥을 끼운다.
6) 우주선을 조립한다.
7) 타임머신 본체에 우주선을 끼운다.

4. 메이커를 가지고 활동하며 메이커가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해 본다.
- 레오와 루비가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해 보자.
- 어떤 모습으로 떨어지는지 표현해 보자.
- 루비와 레오는 왜 아래로 떨어지는 것 같니?

[활동 방법]
1) 레오 또는 루비를 타임머신 위쪽의 주황색 화살표 위에서 놓는다.
2) 기둥에 쓰여있는 숫자대로 레오와 루비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을 확인한다.
3) 타임머신 우주선 안으로 루비와 레오가 들어가면 타임머신 본체와 분리하여 우주선을 손으로 조종하며 놀이 해본다.

5. 활동을 평가한다.
- 메이커를 만들며 어떤 점이 가장 기억에 남았니?
- 메이커를 만들며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없었니?
- 다음엔 또 어떤 메이커를 만들어 보고 싶니?
활동평가 1. 지구상에 있는 모든 물체는 중력에 의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아는지 평가한다.
2. 도안을 보고 순서대로 조립하는지 평가한다.
활동의 유의점 도안을 떼어낼 때 부러지거나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내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매주 활동지 2종을 제공해드려요.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메이커 과학 카드

이번 주에 알아볼 메이커 과학 개념은 중력이에요.
물건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이유는 지구가 잡아당기고 있기 때문이에요.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아이들과 함께 중력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메이커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타임머신 차시 1단계 2주
활동목표 1. ‘Forward’ 블록의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2. 순차에 맞춰 블록을 올려놓는다.
코딩개념 순차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 알고리즘 송
활동방법 [도입]
1. 알고리즘송을 함께 불러보고 이야기 나눈다.
2. 코딩카드, 스테이지보드, 코딩블록 등 큐비코 교구 구성품을 탐색한다.

[전개]
1. “Forward” 블록에 대해 회상한다.
2. 지난 시간의 스테이지 보드와 비교하여 차이점을 알아본다.
3. 경로 중 낙하 지점에서 어떤 블록을 사용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눈다.
4. 총 몇 개의 “Forward” 카드가 필요할 지 생각해 본다.
5. 코딩 트레이에 블록을 올려놓고 결과를 관찰한다.

[마무리]
1. 코드를 짜고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큐비코해답 앞으로 > 앞으로 > 앞으로
활동평가 1. ‘Forward’ 블록의 기능에 대해 아는지 평가한다.
2. 순차에 맞춰 블록을 올려놓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한 명은 네비게이터,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페어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