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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1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순차
  • 중력, 착시
  • 자료수집 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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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메이커 활동

거꾸로 올라가는 매머드

착시의 개념을 관찰할 수 있는 메이커 활동

활동목표
1. 착시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착시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착시현상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3. 도안을 관찰하고, 같은 색을 찾아 순서대로 조립해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MAKER 2. 거꾸로 올라가는 매머드

실제로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고 있는 매머드가 착시에 의해 거꾸로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과학개념

착시 착시현상 예제이미지 어떤 것을 봤을 때 실제 모습하고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해요.
한 줄로 그은 선이 꾸불꾸불하게 보이기도 하고, 크기가 같은 두 개의 도형이 다른 크기로 보이기도 해요.
착시가 일어나는 이유는 눈으로 본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알아내는 머리 속 대뇌가 혼동을 해서 잘못 받아들여서 그렇답니다.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 수집이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된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을 말해요.
예를 들어 가방을 만들 때 필요한 부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이를 모으는 것을 자료수집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컴퓨팅사고력

자료분석 자료 분석이란 수집한 자료를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 결론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해요.
가방 부품들의 쓰임새를 알아내고, 어느 위치에 붙여서 가방을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 내는 것을 자료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메이커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거꾸로 올라가는 매머드 차시 1단계 4주
활동목표 1. 착시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착시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착시현상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3. 도안을 관찰하고, 같은 색을 찾아 순서대로 조립해 본다.
과학개념 착시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STEAM Science, Technology, Art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알고자 한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과정 즐기기>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활동자료
교구 K-MA-1-2 매머드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조립도
  • 조립도
  • 조립도
활동방법 1. 착시에 대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연필을 관찰해 본다)얘들아 이 연필을 보렴. 연필이 어떤 모양이니?
- 그래, 길고 단단하지? 그럼 이번엔 연필이 어떻게 보이는지 관찰해보자.
연필의 끝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살짝 잡아 본다. 손목에 힘을 빼고 천천히 위아래로 흔들어 본다.
연필이 고무줄처럼 휘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 이번에는 연필이 어떻게 보였니?
- 처음과 어떻게 달라 보였니?
- 실제 물건과 눈으로 보이는 것이 다를 수도 있어. 우리 눈이 착각을 하는 거지. 이걸 착시라고 한단다.

2.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본다.
[활동 방법]
1) 조립설명서 내에 부품내용을 확인한다.
2) 메이커 도안을 떼어낸다.
3) ‘콕콕이’를 이용하여 작은 홈에 구멍을 낸다.
4) 매머드가 올라가는 길을 만든다.
5) 양쪽이 뾰족한 고깔 구조의 매머드를 만든다.

3. 메이커를 가지고 활동하며 메이커가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해 본다.
[놀이 방법]
1) 매머드를 낮은 곳에 올려놓는다.
2) 저절로 매머드가 높은 곳으로 이동하여, 주황색 홈에 빠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3) 경사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 보내도, 다시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관찰한다.
4) 매머드를 굴리고 교구의 옆면에서 관찰한다.
5) 낮은 곳에서는 매머드 다리까지 보이지만, 높은 곳에서는 매머드의 코 부분만 보이는 것을 관찰한다.

4. 과학카드를 보고, 과학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매머드가 어떻게 움직였니?
- 매머드가 정말로 경사를 거꾸로 올라온 걸까?
- (과학카드를 보여주며) 매머드는 실제로 아래로 내려가고 있지만, 착시현상에 의해 위로 올라오는 것처럼 보이는 거란다.
- 너희들도 무언가를 잘못 보거나 실제와 다르게 본 경험이 있니?

5. 활동을 평가한다.
- 메이커를 만들며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없었니?
- 어떤 점이 가장 재미있었니?
활동평가 1. 착시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착시의 원리를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2. 착시현상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지 평가한다..
3. 도안을 관찰하고, 같은 색을 찾아 순서대로 조립해 보는지 평가한다.
활동의 유의점 1. 매머드를 고깔 모양으로 접을 때 아이들이 어려워할 수 있으니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에게 도움을 준다.
2. ‘착시’라는 현상의 개념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보다, 실제와 다르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상황과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탐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활동지

매주 활동지 2종을 제공해드려요.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메이커 과학 카드

이번 주에 알아볼 메이커 과학 개념은 착시에요.
착시란 어떤 것을 봤을 때 실제 모습하고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해요.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실제와 다르게 보이는 다양한 착시현상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메이커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얼어붙은 바다 차시 1단계 4주
활동목표 1. ‘Jump’ 블록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미션을 완료할 수 있음을 안다.
코딩개념 순차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 알고리즘 송
활동방법 [도입]
1. 알고리즘송을 함께 불러보고 이야기 나눈다.
2. 블록 “Forward”와 “Jump”에 대해 회상한다.

[전개]
1. 코딩카드를 사용하여 보드 위로 프리코딩을 진행한다. 이 때, 이전 스테이지들과 마찬가지로 3개의 카드를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2. 코드를 실행한다.
3. “Jump” 블록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소개한다.(“Jump”블록을 이용하여 2칸을 건너뛸 수 있다.)
4. 3개의 코딩블록으로 미션을 수행하도록 한다.
5. 2개의 코딩블록으로 미션을 수행하도록 한다.
6. 두 가지 코딩과정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마무리]
1. 오늘 사용한 코드 중 어떤 코드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2. 이전에 활동했던 보드에 점프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이야기 해 본다.
큐비코해답 앞으로 > 앞으로 > 점프
활동평가 1. ‘Jump’ 블록의 새로운 기능을 아는지 평가한다.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미션을 완료할 수 있음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한 명은 네비게이터,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페어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