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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12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창의력
    테크놀로지2
  • 창작활동
  • 문제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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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고양이를 찾아주세요!

창의력&테크놀로지2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특징 카드에 있는 특징을 가진 고양이 칩을 찾아본다.
2. 컴퓨터 부품에 꽂힌 특징 카드의 순서에 맞게 활동해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2. 고양이를 찾아 주세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창의력&테크놀로지 창의력 &테크놀로지 2편에서는 우리 주의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안에
여러 가지 기능이 프로그램 된 부품이 들어 있어 편리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합니다.
코딩의 개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물건을 만들 수도 있고 컴퓨터가 일을 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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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문제 분해란 문제를 작은 단위로 쪼개는 것을 말합니다. 복잡하여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쉬운 작은
문제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입니다. 작은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고양이를 찾아 주세요! 차시 12단계 3주
활동목표 1. 특징 카드에 있는 특징을 가진 고양이 칩을 찾아본다.
2. 컴퓨터 부품에 꽂힌 특징 카드의 순서에 맞게 활동해 본다.
코딩개념 창의력 & 테크놀로지 2
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STEAM Science, Technology,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기술 활용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 본다.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활동자료
교구 K-UA-12-2 고양이를 찾아 주세요!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도입]
1. 고양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고양이를 본 적이 있나요? 어디에서 보았나요?
- 고양이처럼 집에서 키우는 동물이 있나요?
- 가족과 같은 동물을 잃어버리면 어떤 기분일 것 같나요?
- 오늘은 레오와 루비가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아 준대요. 어떤 이야기인지 함께 들어 봐요.

2. 활동지 뒷면의 동화를 들어본다.
- 버그가 재미있게 생겨서 고양이들이 장난감인 줄 알았나 봐요.
- 18마리의 고양이 중에서 내가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레오와 루비를 도와 고양이를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전개]
1.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 레오와 루비가 만든 프로그램에 찾아야 하는 고양이의 특징을 입력하고, 고양이를 찾아보세요.

[활동 방법]
1) 컴퓨터 부품을 떼어 내 접고, 색깔에 ㅁ자추어 활동지에 붙인다. 활동지 가장자리의 고양이 칩 놓는 곳에 고양이 칩을 놓는다.
2) 특징 카드의 양면을 살펴보고 각각 한 면을 골라 컴퓨터 부품 1, 2, 3에 꽂는다.
3) 바깥쪽에서부터 안쪽 칸으로 각각의 특징 카드에 맞는 고양이 칩들을 옮긴다.
   (예, 컴퓨터 부품 1에 꽂혀 있는 특징에 맞는 고양이 칩을 모두 찾아 파란색 칸 안에 옮겨둔다.)
4) 주황색 칸에 남은 고양이 칩이 컴퓨터 부품 1, 2, 3에 있는 특징 카드의 모든 특징에 맞는지 확인한다.

- (특징 카드를 보며) 특징 카드를 보고 어떤 고양이를 찾을지 정해 보세요. 그 특징이 보이도록 카드를 컴퓨터 부품에 꽂아보세요.
- (주황색 칸에 남은 고양이 칩을 가리키며) 마지막 고양이 칩이 우리가 찾는 고양이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컴퓨터 부품에 꽂혀 있는 특징 카드 3개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나요?
- 특징 카드를 바꿔서 다른 고양이도 다시 한번 찾아보세요.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특징 카드에 있는 특징을 가진 고양이 칩을 모두 찾아보았나요?
- 컴퓨터 부품에 꽂힌 특징 카드의 순서에 맞게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아보았나요?
활동평가 1. 특징 카드에 있는 특징을 가진 고양이 칩을 알맞게 찾았는지 평가한다.
2. 컴퓨터 부품에 꽂힌 특징 카드의 순서에 맞게 활동했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나만의 고양이를 그리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소개해 본다.
활동의 유의점 유아가 컴퓨터 부품의 특징을 하나씩 적용하여, 모든 고양이 칩을 분류해 볼 수 있게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인터넷 저작물]이에요.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세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 과학카드
  • 컴퓨터 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인벤터 스테이지 19 차시 12단계 3주
활동목표 1. 기계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모든 블록을 연결해 본다.
2.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여 서보모터와 모터의 속도를 조정해 본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조건 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큐비코 트레이, 코딩 블록, 코딩 카드)
교사 준비물 태블릿 PC, 코딩 동요컴퓨터는 우리 곁에 있지(Computer are everywhere)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컴퓨터는 우리 곁에 있지(Computers are everywhere)’을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인벤터 스테이지 19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슬라이드 스위치가 어떤 일을 하는지 기억하나요?
- 슬라이드 스위치로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의 크기를 바꿔 볼 수 있어요.
-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면 서보모터와 모터는 어떻게 될까요?

[전개]
1. 인벤터 스테이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모든 블록을 연결하면 기계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2. 코딩 카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Forward 블록’ 5개, ‘Jump 블록’ 5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3.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슬라이드 스위치의 버튼으로 기계를 움직여 보세요.
- 슬라이드 스위치의 버튼을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끌면 서보모터와 모터의 움직임이 어떻게 바뀌는지 살펴보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기계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모든 블록을 연결해 보았나요?
- 슬라이드 스위치로 서보모터와 모터가 움직이는 속도를 바꾸어 보았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기계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모든 블록을 연결하였는지 평가한다.
2.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여 서보모터와 모터의 속도를 조정할 수 있음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