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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2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반복
  • 탄성, 작용반작용
  • 자료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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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신기한 피라미드

반복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패턴의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빠진 그림을 찾아 패턴을 완성해 본다.
2. 순서를 따라 피라미드 팝업을 만들어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1. 신기한 피라미드

피라미드의 그림조각 패턴을 찾는 패턴 찾기 활동을 통해 반복 개념의 기초를 다지는 언플러그드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반복 반복이란 무언가를 완성하기 위해 같은 순차의 일을 계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말해요.
반복을 하려면 우선 패턴을 찾아야 해요.
반복을 하기 전에 어떤 일을 반복해야 하는지 먼저 인식해야 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머리를 땋기 위해서는 머리를 교차하는 방법을 알고, 이것을 반복해야 해요.
또 목도리를 뜨기 위해서는 뜨개질하는 방법을 안 뒤에 이것을 반복해야 하죠.
이렇게 같은 순차의 행동을 연속해서 하는 것을 반복이라고 부른답니다.
머리땋는이미지+뜨개딜하는이미지

컴퓨팅사고력

자료표현 자료 표현이란 수집한 자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말해요.
내가 수집한 자료의 내용을 그래프, 차트, 단어, 이미지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 하나의 주제를 놓고 다양하게 브레인스토밍을 한 뒤에,비슷한 단어끼리 정리하여 주제망을 구성하는 작업이 자료 표현의 한 예가 될 수 있답니다.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신기한 피라미드 차시 2단계 1주
활동목표 1. 패턴의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빠진 그림을 찾아 패턴을 완성해 본다.
2. 순서를 따라 피라미드 팝업을 만들어 본다.
코딩개념 반복
컴퓨팅사고력 자료표현
STEAM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 본다.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하기>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활동자료
교구 K-UA-2-1 신기한 피라미드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을 살펴보고 이야기 나눈다.
- (옷의 패턴을 가리키며) 선생님(또는 유아의 이름)이 입고 있는 옷을 살펴보자. 여기에 어떤 그림들이 있니?
- 그림이 어떤 순서로 나타나고 있니?
- 이렇게 같은 순서로 그림이나 무늬가 나타나는 것을 패턴이라고 부른단다.

2. 피라미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동화를 들어본다.
- 피라미드에 대해 알고 있니?
- 그래, 옛날에 이집트 사람들이 만든 멋진 건축물이란다. 옛날 이집트의 왕의 무덤이지.
- 오늘은 버그의 장난으로 피라미드가 위험에 처했대!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동화를 들어보자.
- 활동지 뒷면의 동화를 읽어준다.

3.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 피라미드가 무너지지 않도록 우리가 루비와 레오를 도와주자.
- 언플러그드 활동지와 도안을 보여주며 활동 방법을 소개한다.

[활동 방법]
1) 피라미드 도안을 떼어내 조립한다.
2) 활동지에 피라미드를 붙인다.
3) 피라미드를 돌려보며 빈 곳에 스티커 그림조각을 붙여 피라미드를 완성한다.
4) 활동지 바닥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색칠한다.
5) 패턴 그림찾기 도안을 활용해 테두리의 패턴을 살펴보며, 빈칸에 어떤 패턴이 들어가면 좋을지 생각해 본다.

- (피라미드의 빈 칸을 가리키며)이곳엔 어떤 모양을 붙였니?
- 왜 그렇게 생각했니?
- (패턴 그림찾기 도안을 보여주며) 이 도안은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
- 구멍에 나타난 패턴을 보고 빈 곳의 패턴을 맞춰볼 수 있구나.
- 피라미드 패턴에서 어떤 모양이 가장 마음에 들었니?
- 너희들이 직접 패턴을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어 보고 싶니?

4. 활동을 평가한다.
- 만들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니?
- 어떤 점이 가장 재미있었니?
- 집에 돌아가서 우리 집에 숨어있는 패턴을 찾아볼 수 있겠니?
활동평가 1. 패턴의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빠진 그림을 찾아 패턴을 완성해 보는지 평가한다.
2. 순서를 따라 피라미드 팝업을 만들어 보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1. 다양한 그림을 인쇄하여 내가 직접 패턴을 만들어 보며 놀이할 수 있다.
2. 완성한 도안을 가지고 언플러그드 활동지 위에서 이야기를 만들며 놀이할 수 있다.
활동의 유의점 1. 조립한 피라미드 위에 스티커를 붙일 때, 너무 센 힘을 가하면 피라미드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2. 패턴의 규칙성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하고 연습한 후에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매주 활동지 2종을 제공해드려요.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비밀번호(Password)의 기능과 사용이유를 설명하고, 강력한 암호를 사용해서 장치 및 정보를 무단 액세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예요.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비밀번호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비밀번호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 과학카드
  • 컴퓨터 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신비한 피라미드 차시 2단계 1주
활동목표 1. 반복의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2. 미션을 완료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해 본다.
코딩개념 반복 컴퓨팅사고력 자료표현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반복 송
활동방법 [도입]
1. 반복송을 함께 들어보고 ‘반복’ 개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스테이지 보드 5 ‘신비한 피라미드’을 살펴보고 이야기 나눈다.

[전개]
1. “Jump” 블록에 대해 복습한다.
2. ‘스테이지 4’와 ‘스테이지 5’를 비교하고 그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3. 해당 스테이지에서 2개 이상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4. “Jump” 블록의 기능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5. “Forward” 블록과 “Jump” 블록을 사용하여 미션을 수행한다.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다.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큐비코해답 앞으로 > 점프
활동평가 1. 반복의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보는지 평가한다.
2. 미션을 완료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해 보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네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