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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3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조건
  • 탄성,
    융합 과학
  • 문제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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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두더지 길 찾기

조건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길의 모양에 따라 알맞은 조각을 찾아 끼운다.
2. 두 가지 모양의 길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길 모양을 만든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2. 두더지 길 찾기

모양에 따라 길 조각을 끼워서 두더지 길을 완성하는 활동을 통해 조건의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조건 조건은 어떤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해요.
어떤 조건이 주어지냐에 따라서 행동의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지요.

로봇 청소기에는 ‘장애물을 만나면 방향을 틀어라.’라는 조건이 명령어로 입력되어 있어요.
그래서 로봇 청소기는 벽이나 가구 등이 나타나면 방향을 틀어 다른 곳으로 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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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문제 분해란 복잡하고 큰 문제를 해결 가능한 수준의 작은 문제로 쪼개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복합 분류 활동(두 가지 이상의 기준으로 분류하는 활동)을 할 때 먼저 한 가지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하고, 그 다음 기준으로 재분류를 하는 것이에요. 여러 사물들 가운데 빨갛고 동그란 것을 찾아야 한다면, 빨갛고 동그란 것을 한번에 찾지 않고 빨간 것을 먼저 찾은 후 그 중 동그란 것을 다시 찾는 것이지요.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두더지 길 찾기 차시 3단계 3주
활동목표 1. 길의 모양에 따라 알맞은 조각을 찾아 끼운다.
2. 두 가지 모양의 길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길 모양을 만든다.
코딩개념 조건
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STEAM Science, Technology, Arts,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아보기>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본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 본다.
활동자료
교구 K-UA-3-2 두더지 길 찾기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1. 퍼즐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활동을 소개한다.
- 여러분 퍼즐 놀이를 해 본 적이 있나요?
- 퍼즐을 맞출 때 여러분은 무엇을 보고 맞추나요?
- 퍼즐 조각의 모양과 퍼즐이 끼워질 부분의 모양을 보고 맞추지요.
- 오늘은 조금 다른 퍼즐 활동을 해 볼 거예요. 활동지에 있는 동그라미 개수와 위치를 보고 길 모양 조각을 맞춰 보는 활동을 할 거랍니다.

2. 동화를 들어 보고 마야 유적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레오와 루비는 버그를 쫓아 마야 유적지로 왔어요. 어! 그런데 아기 두더지가 울고 있어요.
- 무슨 일일까요? 아기 두더지가 가족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하는데 버그 때문에 길이 다 막혀버렸대요.
   레오와 루비는 아기 두더지를 도와 길을 함께 뚫어 주기로 했어요. 막힌 길을 뚫으려면 길 모양에 맞는 조각들이 필요하대요.
   과연 레오와 루비는 길을 뚫고 버그를 찾으러 갈 수 있을까요?
- 마야 유적지는 어떤 곳일까요?
- 고대 인디언들이 지은 건축물, 조각 등이 있는 곳을 말해요.

3.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 아기 두더지가 가족에게 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주세요.
- 언플러그드 활동지와 도안을 보여 주며 활동 방법을 소개한다.

[활동 방법]
1) 활동지의 동그라미 표시 부분에 우드락 조각을 붙인다.
2) 길 조각을 찢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떼어 낸다.
3) 활동지에 붙인 우드락 조각에 길 조각을 끼우며 연결해 나간다.
4)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길을 만들어 본다.
5) 아기 두더지를 조립한 후, 완성한 길 위로 움직여 본다.
- (활동지를 보며) 동그라미 표시 부분이 몇 개 있나요? 동그라미 표시 위에 우드락을 붙여 보세요.
- (도안을 보며) 길 조각이 모두 몇 개 있나요? (12개)
- (도안을 보며) 모양이 모두 같은가요? (일자 모양과 꺾인 모양이 있어요.)
- 출발점에 있는 우드락부터 길 조각을 끼워 보세요.
- 길 조각이 서로 연결되도록 끼워 보세요.
- 다양한 방법으로 길 조각을 연결해 보세요.
- 완성한 길 위로 두더지를 움직여 보세요.

4. 활동을 평가한다.
- 만들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 어떤 점이 가장 재미있었나요?
활동평가 1. 길의 모양에 따라 알맞은 조각을 찾아 끼우는지 평가한다.
2. 두 가지 모양의 길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길 모양을 만드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1. 일자 모양 길 조각만으로 길을 만들어 본다.
2. 꺾인 모양 길 조각만으로 길을 만들어 본다.
3. 가장 적은 조각으로 길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4. 가장 많은 조각으로 길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활동의 유의점 길 조각이 서로 겹쳐지게 끼워야 함을 알려주세요.

활동지

매주 활동지 2종을 제공해드려요.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예요.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실생활과 연관 지어 쉽게 설명해 주세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과학카드
  • 컴퓨터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마야 유적지 차시 3단계 3주
활동목표 1. “변신 블록”의 쓰임을 복습한다.
2. “변신 블록(두더지)”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안다.
코딩개념 조건 컴퓨팅사고력 문제 분해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마커)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조건 송
활동방법 [도입]
1. 조건 송을 함께 들어보고 ‘조건’ 개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스테이지 보드 12 ‘마야 유적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마야 유적지로 가는 길이에요. 어! 그런데 버그가 흙으로 길을 막아놨네요. 어떻게 하면 흙을 뚫고 갈 수 있을까요?

[전개]
1. 스테이지 보드 그림을 보며 어떤 블록들이 필요할지 이야기해 본다.
- 그림을 살펴보니 어떤 블록들이 필요할 것 같나요?
- 그 동안은 보지 못했던 ‘흙으로 막힌 길’이 있네요.
- 이곳은 어떻게 지나갈 수 있을까요?
- 무엇으로 변신하면 좋을까요?(두더지 변신 블록)

2. 스테이지 보드 위에 코딩 카드와 마커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두더지 변신 블록, Forward 블록, Jump 블록”을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3. 프리 코딩한 대로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 놓고 실행해 본다.
- “Loop 블록”을 이용하여 반복되는 구간을 간단하게 해 보세요.
- 도착점까지 잘 도착했나요?
※ 이번 주차에는 2번Loop블록 만 사용하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다.
- 타임 터널 열쇠와 시간 큐브를 가졌나요?
- 시간 큐브는 모두 몇 개를 갖게 되었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변신 블록”의 쓰임을 이해했는지 평가한다.
2. “변신 블록(두더지)”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네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