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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6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추상화
  • 자기, 융합 과학
  • 추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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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메이커 활동

딩딩의 멋진 기계

자기를 활용하여 이차적 움직임을 만드는 메이커 활동

활동목표
1. 자석의 극을 구분하여 자석놀이 교구를 조립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자석놀이 교구를 활용하여 자석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MAKER 2. 딩딩의 멋진 기계

자기의 성질을 이용해 딩딩과 멋진 기계를 움직여 보는 메이커 활동이에요.

과학개념

융합과학 자석끼리 끌어당기고, 밀어내는 성질을 이용한 물건들이 우리 주변에도 아주 많습니다.
물체에 자석을 붙인 뒤, 같은 극끼리 만나게 하고 또 다른 극끼리 만나게 해 보며 재미있는 기계놀이 장난감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컴퓨팅사고력

추상화 추상화란 복잡한 정보나 문제를 핵심만 남겨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 노선도는 지하철역의 위치와 지하철끼리 만나는 위치 등을 추상화하여 알아보기 쉽게 나타낸 것입니다.

메이커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딩딩의 멋진 기계 차시 6단계 4주
활동목표 1. 자석의 극을 구분하여 자석놀이 교구를 조립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자석놀이 교구를 활용하여 자석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개념 융합 과학
컴퓨팅사고력 추상화
STEAM Science, Engineering, Art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 기술 활용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 기술을 활용해 본다.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 과정 즐기기 >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 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활동자료
교구 K-MA-6-2 딩딩의 멋진 기계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조립도
  • 조립도
  • 조립도
활동방법 [도입]
1. ‘딩딩의 멋진 기계’ 전체 조립 설명서(완성 그림)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딩딩의 멋진 기계’의 손잡이를 움직여 볼 수 있어요.
- 손잡이를 양옆으로 움직일 때 딩딩이와 기계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2.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과학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과학 카드의 그림을 보며) 손잡이에는 자석이 달려 있어요.
- 손잡이를 움직이면 손잡이의 자석과 다른 극은 끌어당기고, 같은 극은 밀어내요.

[전개]
1.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본다.
[만드는 방법]
1) 메이커 도안을 자유롭게 색칠하여 꾸미고 모든 조각을 떼어 낸다.
2) ‘콕콕이’를 이용하여 끼우는 홈에 구멍을 낸다.
3) 조립 설명서를 보고 튀어나온 곳과 같은 색의 구멍을 찾아 끼운다.
4) 조립 설명서 순서대로 ‘딩딩의 멋진 기계’를 만든다.

2. 메이커를 가지고 활동해 본다.
[활동 방법]
1) 교구 내에 자석이 어디에 붙어 있는지 찾아본다. (손잡이에 2개, 기계에 1개, 딩딩 발밑에 1개 : 총 4개)
2) 조립 설명서에 맞게 조립한다.
3) 손잡이를 양옆으로 움직여 본다.
4) 딩딩이 정해진 레일에 맞추어 손잡이를 따라 움직이는 것을 관찰한다.(손잡이의 자석이 딩딩 발밑의 자석을 끌어당기는 것을 확인합니다.)
5) 멋진 기계가 손잡이를 움직이는 횟수에 따라 똑같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관찰한다.(손잡이의 자석이 기계 밑의 자석을 밀어내는 것을 확인합니다.)
- 손잡이를 뒤집어 자석의 극을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 손잡이의 자석과 딩딩이의 자석이 같은 극이 되면 어떻게 되는지 관찰해 보세요.
- 손잡이의 자석과 기계의 자석이 다른 극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딩딩이와 기계가 잘 움직일 수 있게 손잡이를 조립하였나요?
- 손잡이를 양옆으로 움직일 때 딩딩이와 기계가 왜 움직일까요?
활동평가 1. 자석의 극을 구분하여 ‘딩딩의 멋진 기계’를 정확하게 조립하였는지 평가한다.
2. ‘딩딩의 멋진 기계’가 자석으로 인해 작동하는 것임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활동의 유의점 도안을 떼어 낼 때 부러지거나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 내도록 지도해 주세요.
자석을 입에 가져다 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익룡 밑과 판 안의 자석에 붙여진 스티커를 떼지 않게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메이커 과학 카드

이번 주에 알아볼 메이커 과학 개념은 자기의 응용이에요.
자석끼리 끌어당기는 힘으로 딩딩이가 움직이고, 자석끼리 멀어지는 힘으로 기계가 움직여요.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자기의 응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메이커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18. 스팀펑크 (2) 차시 6단계 4주
활동목표 1. ‘Action 블록’의 쓰임을 안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여 본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이벤트 컴퓨팅사고력 추상화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마커)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동요- 코딩 송(Coding Song)코딩 송(Coding Song)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코딩 송(Coding Song)’을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스테이지 보드 18 ‘스팀펑크’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지난 시간에 보았던 복잡한 기계들의 세상이에요.
- 지난 시간에는 어떻게 타임 터널까지 갔었는지 기억하나요?
- 오늘은 다른 방법으로 타임 터널까지 가 보도록 해요.

[전개]
1. 스테이지 보드 위에 코딩 카드와 마커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오늘은 ‘Jump 블록’ 5개, ‘Action 블록’ 1개, ‘Forward 블록’ 1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2.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Loop 블록’을 이용하여 반복되는 구간을 간단하게 해 보세요.
- ‘Action 블록’이 실행될 때, 디바이스에서 ‘로테이트 액션’을 누르면 손잡이를 돌릴 수 있어요.

- 도착점까지 잘 도착했나요? 잘 도착하지 못했으면 코드를 고쳐 보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다.
- 타임 터널 열쇠와 시간 큐브를 얻었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Action 블록’의 쓰임을 아는지 평가한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였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