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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8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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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르래_기초,도르래_응용
  • 알고리즘과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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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메이커 활동

미끄럼 엘리베이터

도르래를 활용한 메이커 활동

활동목표
1. 우리 생활에서 도르래를 활용하여 만든 기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 도르래 교구를 통해 힘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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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R 1. 미끄럼 엘리베이터

도르래를 활용하여 만든 엘리베이터에 공을 넣어 놀이하는 메이커 활동이에요.

과학개념

도르래_응용 물체를 위로 들어 올리거나, 위치를 바꾸는 등 도르래를 이용한 기계들이 우리 주변에도 아주 많습니다.
도르래를 이용한 대표적인 기계인 엘리베이터 장난감을 만들어 보며, 물체를 위로 들어 올렸다 내렸다 하는 놀이를 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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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알고리즘과 절차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순서대로 모아 놓은 것을 말합니다. 알고리즘에는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하고,
어떤 절차로 명령을 처리할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알고리즘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같은 문제를 오래 걸려 풀 수도 있고, 더 효율적으로 풀 수도 있습니다.

메이커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미끄럼 엘리베이터 차시 8단계 4주
활동목표 1. 우리 생활에서 도르래를 활용하여 만든 기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 도르래 교구를 통해 힘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개념 도르래_응용
컴퓨팅사고력 알고리즘과 절차
STEAM Science, Engineering, Art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미술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활동자료
교구 K-MA-8-2 미끄럼 엘리베이터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조립도
  • 조립도
  • 조립도
활동방법 [도입]
1. ‘미끄럼 엘리베이터’ 전체 조립 설명서(완성 그림)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미끄럼 엘리베이터’의 뒤에는 손잡이가 있어요.
-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잡아당기면 안에 상자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 우리가 이용하는 엘리베이터와 어떤 점이 비슷한가요?

2.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과학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과학 카드의 그림을 보며) ‘미끄럼 엘리베이터’ 기계가 있어요.
-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잡아당기면, 상자는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나요?
- 손잡이를 다시 안쪽으로 잡아당기면, 상자는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나요?

[전개]
1.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본다.
[만드는 방법]
1) 메이커 도안을 자유롭게 색칠하여 꾸미고 모든 조각을 떼어 낸다.
2) ‘콕콕이’를 이용하여 끼우는 홈에 구멍을 낸다.
3) 조립 설명서를 보고 튀어나온 곳과 같은 색의 구멍을 찾아 끼운다.
4) 조립 설명서 순서대로 ‘미끄럼 엘리베이터’을 만든다.

2. 메이커를 가지고 활동해 본다.
[활동 방법]
1) 종이 공의 입구를 확인하고 그 안으로 넣어 준다.
2)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당겨 어떤 숫자에 노란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바퀴 사이에 실이 빠지지 않게 천천히 당겨 준다.)
3)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끝까지 당겨 상자 안의 종이 공이 내려오는지 확인한다.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미끄럼 엘리베이터’가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게 조립하였나요?
-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당길 때, 종이 공을 넣은 상자의 숫자는 어떻게 되나요?
활동평가 1. ‘미끄럼 엘리베이터’가 도르래를 활용한 것임을 아는지 평가한다.
2. 도르래의 실을 잡아당긴 방향과 상자가 움직인 방향이 다름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의 유의점 도안을 떼어 낼 때 부러지거나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 내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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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활동지 썸네일

메이커 과학 카드

이번 주에 알아볼 메이커 과학 개념은 도르래의 응용이에요.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엘리베이터에도 도르래의 원리가 숨어 있어요.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도르래의 응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메이커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인벤터 스테이지 4 차시 8단계 4주
활동목표 1. 배터리 블록, 버튼 스위치, 서보모터를 연결해 본다.
2. 상황에 맞게 ‘Action 블록’을 사용한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조건 컴퓨팅사고력 알고리즘과 절차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큐비코 트레이, 코딩 블록, 코딩 카드)
교사 준비물 태블릿 PC, 코딩 동요코딩송(Coding Song)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코딩 송(Coding Song)’을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인벤터 스테이지 4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것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 이건 팔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서보모터라고 해요.
- 배터리 블록을 연결한 다음에 어떻게 움직이는지 살펴보세요.

[전개]
1. 인벤터 스테이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서보모터를 움직여 볼까요?
- 배터리 블록과 버튼 스위치, 서보모터를 모두 이어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길을 막고 있는 수레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 코딩 카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Forward 블록’ 4개, ‘Action 블록’ 1개, ‘Jump 블록’ 1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3.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Action 블록’이 실행될 때, 디바이스에서 ‘슬라이드 액션’을 누르면 수레를 밀 수 있어요.
- 배터리 블록과 서보모터가 잘 연결되었나요?
- 버튼 스위치를 누르면 서보모터가 움직여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다.
- 배터리 블록, 버튼 스위치, 서보모터를 모두 연결하였나요?
- 버튼 스위치를 눌러 서보모터가 움직이게 해 보았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배터리 블록, 버튼 스위치, 서보모터를 연결하였는지 평가한다.
2. 상황에 맞게 ‘Action 블록’의 기능을 사용하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