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음식, 전통놀이, 풍습 이야기 복을 싸서 먹는 할머니 만두 - 고민해결 프로젝트 오늘은? > 부모 > 누리놀이 | 누리과정
제목
[오늘 뭐 보고 놀지?] 설 음식, 전통놀이, 풍습 이야기 복을 싸서 먹는 할머니 만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주소복사
작성일
2016.01.28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아이에게 영상물은 세상과 소통하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간접적으로 보고 듣고 학습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아직 판단력이 부족하고, 시청한 것을 쉽게 따라하는 영유아에게 무분별한 영상물을 보여주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베이비뉴스는 디지털교육 콘텐츠 전문기업 시공미디어와 함께 아이와 무엇을 시청해야 할 지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아이와 함께 감상하면 좋은 에듀메이션(EduMation)을 소개한다.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다가오고 있다. 이번 설날에는 아이들과 함께 복을 듬뿍 싸서 나누어 먹는 만두에 대한 동화를 감상하며 덕담을 나누어 보자.

 

복을 싸서 먹는 할머니 만두. ⓒ시공미디어

 

 

◇ 아이와 함께 보기

 

만두를 아주 맛있게 만드는 할머니가 새해를 맞아 만두를 만들기로 한다. 할머니가 만두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는 동안 숲 속의 다양한 동물들이 찾아와 만두를 나누어 달라고 부탁한다.

 

"어흥! 아이 배고파~ 할머니 저도 맛있는 만두 하나 먹을 수 있을까요?"
"그럼 물론이지 호랑아. 할머니는 고기를 넉넉히 다졌어요."
"꿀꿀꿀! 아이 배고파~ 할머니 저도 맛있는 만두 하나 먹을 수 있을까요?"
"그럼 물론이지 어서 오너라."

 

할머니와 동물들은 함께 만두소와 만두피를 준비해서 만두를 만든다.

 

"할머니는 커다란 함지박에 밀가루를 넉넉히 넣고 달걀, 기름, 소금, 물을 넣고 동물 친구들과 함께 조물조물 말랑말랑 부드러운 향긋한 반죽을 만들었어요."
"맛있는 만두소를 가득 담은 만두! 새해 복을 듬뿍 싸서 나눠먹는 만두를 만들어 볼까!"

"얘들아, 만두도 많이 먹고 새해 복도 많이 받아라."
"네. 할머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추운 겨울날 할머니와 동물 친구들은 따뜻한 만둣국을 나눠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 아이와 이야기 나누기

 

동화에 나왔던 만두와 같은 설음식 외에도 우리나라 고유의 설 풍속이나 전통놀이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또 설의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할머니는 만두를 만들려고 어떤 재료들을 준비하셨니?"
"할머니가 만두를 만드시는 동안 어떤 동물들이 찾아왔니?"
"만두는 어떻게 만들까?"
"새해에는 왜 만두를 만들어서 먹을까?"
"음식 외에도 새해하면 특별히 생각나는 것들이 있니?"
"설에는 어른들께 세배를 하기도 하고 윷놀이, 연날리기, 제기차기 같은 전통놀이를 하기도 한단다."

 

◇ 조물조물 밀가루 반죽

 

밀가루 반죽 놀이는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데다가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놀이다. 밀가루 반죽을 통해 다양한 질감을 느낄 수 있고, 반죽을 늘리고, 펴고, 동그랗게 뭉쳐보는 등 다양한 탐색을 해보면서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도 있다.

 

밀가루 반죽을 만들 때는 소금과 식용유를 함께 넣으면 좋다. 밀가루가 손에 묻지 않고,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연령이 높은 아이들은 직접 반죽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반죽을 할 때 여러 가지 색의 음료를 넣어 반죽을 하도록 지도해주자.

 

 

*베이비뉴스와 시공미디어가 함께 하는 '오늘 뭐보고 놀지?'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동영상을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 콘텐츠입니다. 누리과정의 내용을 담은 더 많은 자료를 보고 싶다면 누리놀이 닷컴(www.nurinori.com)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이유주 기자(yj.lee@ibaby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