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인적·물적, 자연적·인위적 환경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존재이다. 이는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고 살아가면서도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의
미한다. 유아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적응해 가는 과정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가 생활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고 소중하게 보전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11월의 주제인 ‘환경과 생활’은 주변 환경에서의 다양한 소리를 찾아 탐색하고, 물과 생명체의 필연적인 관계를 이해하며 우리 생활에서 물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자원 보호를 실천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 생활 속 돌과 흙의 중요성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바람의 특성과 공기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빛의 아름다움과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아는 소리·물, 돌·흙, 바람·공기, 빛 등이 자연 그대로 어우러진 녹색 놀이공간 속에서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자연환경을 구성하는 물체와 물질이 유기체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우리의 실생활 속에 자원으로 활용됨을 이해한다. 따라서 유아가 자원의 소중함과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깨닫고 녹색환경에 대한 기초 소양을 기르도록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