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먼저 나무를 사랑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해 봅시다.
유명한 화가들의 눈에 비친 나무를 감상해 보며 작가들은 나무에서 어떤 특별한 것을 발견했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습니다.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해 본 후에는 클림트처럼 나만의 생명의 나무를 상상하여 그림으로 그리거나 꾸며 볼 수도 있겠습니다.
자~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나무에 대해 알아볼까요? 나무마다 꽃이나 줄기의 모양이 어떻게 다른지 유아들과 함께 살펴봅시다. 색이나 모양, 질감, 크기 등의 요소를 탐색해 보며 다양한 종류의 나무에 대해 알아봅시다. 나무들끼리 서로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보며 비교하고 분류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주 작은 이쑤시개에서부터 큰 건물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에는 나무로 만들어진 것들이 참 많죠. 유아들과 주변에서 나무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찾아보며, 만약 그 물건이 없다면 어떻게 될지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나무의 고마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유아들과 나무를 종이로 접어서 꾸며 보는 것도 나무에 관해 알아볼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중 하나이죠. 다양한 크기와 색깔의 종이로 나무를 접어 교실을 꾸며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실이 금새 푸르른 녹음으로 물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아! 아이들이 접은 나무는 초록 잎에 갈색 줄기가 아닐 수도 있겠네요. 아이들의 상상과 개성대로 접은 알록달록 나무를 교실에 들여볼까요?
나무에 대해 알아 보았으니 이제 숲에 사는 동물 친구를 한번 만나러 가보겠습니다. 하늘다람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하늘다람쥐는 동그란 눈에 앞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있는 날개처럼 생긴 익막을 이용하여 공중을 나는 다람쥐 크기의 동물입니다. 천연기념물 328호,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 받고 있기도 합니다. 하늘다람쥐는 상수리 나무나 잣나무 같은 침엽수가 많은 숲에 주로 서식하는데 최근 무분별한 벌목 등으로 서식지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사람들 때문에 집을 잃은 하늘다람쥐는 과연 새로운 집을 찾을 수 있을까요?
- 활동영역
- 동화, 동극
- 활동 방법
-
- 1. 하늘다람쥐의 집 찾기 동화를 감상한다.
- 2. 동화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동극의 역할을 정한다.
- 3. 정해진 역할에 따라 스카프 교구나 보자기 등을 하늘다람쥐의 날개처럼 유아의 등에 달고, 동화 주인공 도안을 머리띠나 목걸이로 만들어 동극을 진행한다.
- 활동 유의점
-
- 1. 활동이 끝난 후에는 활동자료를 언어영역에 비치 해 두어 동극에 참여하지 못했던 유아들도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2. 신체활동으로 확장하여 교실 여기저기에 나무 그림을 붙이고 하늘 다람쥐처럼 자유롭게 이동해 보는 활동을 진행 할 수 있다.
숲은 동식물들에게 서식지와 먹이를 공급해 줄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깨끗한 공기와 목재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치유와 힐링의 공간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숲 보호에 대한 공익 광고 두 편을 감상해 보며 숲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유아들과 함께 한번만 듣고도 “나무를 심자~나무를 심자~ ♪ “ 라고 흥얼거리며 따라 부르기 쉬운 식목일송 노래도 불러보세요. 쉽고 중독성있는 멜로디가 귀에 쏙쏙 들어온답니다.
유아의 발달은 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가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전달해주세요.
새로운 아이들과 새로운 교실에서 정신 없이 생활하다 보니 어느새 한 달이 지나있으시죠?
선생님의 사랑비를 흠뻑 받아 새싹처럼 쑥쑥 자라는 우리 아이들과 즐거운 하루하루 보내시기를 바라며
오늘도 누리놀이는 선생님의 하루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