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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11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종합(응용)
  • 힘의 전달
    기초,응용
  •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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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내 맘대로 햄버거

종합(응용)의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손님 카드를 보고 필요한 햄버거 재료를 찾아 분류해 본다.
2. 손님 카드를 보고 순서에 맞게 햄버거 재료를 놓아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1. 내 맘대로 햄버거

손님의 주문대로 햄버거를 만들며 데이터 구조, 순차, 디버깅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종합(응용) 종합(응용)편에서는 데이터 구조, 순차, 디버깅의 코딩 개념들을 활용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합니다.
문제 상황을 분석 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을 찾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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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에서 실험해 보기 어려운 문제를 가상으로 실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현실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수록 현실과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주로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위험하거나, 돈이 많이 드는 문제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 합니다.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내 맘대로 햄버거 차시 11단계 1주
활동목표 1. 손님 카드를 보고 필요한 햄버거 재료를 찾아 분류해 본다.
2. 손님 카드를 보고 순서에 맞게 햄버거 재료를 놓아 본다.
코딩개념 종합(응용)
컴퓨팅사고력 시뮬레이션
STEAM Science, Technology,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기술 활용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 본다.
자연탐구 > 수학적 탐구하기 >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 다양한 기본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한다.
활동자료
교구 K-UA-11-1 내 맘대로 햄버거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도입]
1. 햄버거를 먹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빵과 빵 사이에 고기나 채소, 치즈를 넣어서 먹는 음식을 뭐라고 할까요?
- 맞아요. 햄버거에요. 햄버거를 먹어 본 적이 있나요? 만들어 본 적은 있나요?
- 오늘은 버그가 햄버거 가게를 열었대요. 함께 가볼까요?

2. 활동지 뒷면의 동화를 들어본다.
- 버그가 햄버거 가게에 손님을 두고 도망을 가 버렸대요.
- 우라가 레오, 루비를 도와 손님들이 주문한 햄버거를 만들어 주기로 해요.

[전개]
1.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 손님들이 주문한 대로 햄버거를 만들 수 있게, 햄버거 재료를 찾고 순서대로 놓아보세요.

[활동 방법]
1) 손님 카드를 떼어 내, 점선을 따라 접고 활동지에 붙인다.
2) 햄버거 재료를 떼어 내, 손님이 주문한 햄버거 별로 필요한 재료를 찾아 나누어 둔다.
    손님 카드를 보고, 활동지에 있는 접시 그림 위에 순서대로 올려 놓는다.
3) 각각의 햄버거에 재료를 놓는 순서가 잘못되거나 빠진 재료가 없는지 확인한다.
4) 순서대로 맨 아래 재료부터 접시 위에 붙인다.

- (손님 카드를 보며) 손님 카드를 열어 보면 햄버거 안에 어떤 재료가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먼저 필요한 재료를 하나씩 찾아서 접시 위에 모아 보세요.
- 햄버거 재료를 순서대로 놓아 보세요.
- 햄버거 3개를 모두 손님 카드의 주문대로 잘 놓았는지 다시 확인해 보세요.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고쳐 보세요.
- 햄버거 재료는 접시 위에 맨 아래 재료부터 순서대로 하나씩 붙이면 돼요. 조금씩 겹치게 위로 올라가면서 붙여보세요.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햄버거 재료를 종류에 맞게 나누어 보았나요?
- 주문에 맞게 햄버거 재료를 순서대로 놓아 보았나요?
활동평가 1. 손님 카드를 보고 필요한 햄버거 재료를 찾아 분류하였는지 평가한다.
2. 손님 카드를 보고 순서에 맞게 햄버거 재료를 놓았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비어있는 햄버거 사이에 재료를 그려 나만의 햄버거를 만들고, 이름을 지어 본다.
활동의 유의점 유아가 햄버거 재료를 접시에 붙이기 전에 순서를 다시 확인해 볼 수 있게 지도해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넷티켓]이에요.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세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 과학카드
  • 컴퓨터 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인벤터 스테이지 13 차시 11단계 1주
활동목표 1. 배터리 블록, 슬라이드 스위치, 모터, 전구를 모두 연결해 본다.
2.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구의 밝기와 모터의 회전 속도를 조정해 본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조건 컴퓨팅사고력 시뮬레이션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큐비코 트레이, 코딩 블록, 코딩 카드)
교사 준비물 태블릿 PC, 코딩 동요컴퓨터 언어와 함께라면 (Python is not a reptile)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컴퓨터 언어와 함께라면(Python is not reptile)’을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인벤터 스테이지 13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슬라이드 스위치가 어떤 일을 하는지 기억하나요?
-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면 전구와 모터가 어떻게 움직일 것 같나요?

[전개]
1. 인벤터 스테이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전구와 모터를 모두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위로 올라갈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보세요.
2. 코딩 카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Forward 블록’ 5개, ‘Jump 블록’ 3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3.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슬라이드 스위치의 버튼을 움직여 전구에 불을 켜고, 모터를 움직여 보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배터리 블록, 슬라이드 스위치, 모터, 전구를 모두 연결해 보았나요?
-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구의 발긱와 모터의 회전 속도를 바꾸어 보았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배터리 블록, 슬라이드 스위치, 모터, 전구를 모두 연결하였는지 평가한다.
2. 슬라이드 스위치를 이용하면 전구의 밝기와 모터의 회전 속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