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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1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순차
  • 중력, 착시
  • 자료수집 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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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고고 타임머신!

순차 개념을 익히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우리 주변에서 순서대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말해본다.
2. 순서에 맞춰 도안을 붙여보고, 순차의 개념을 이해한다.
  • 개념소개 썸네일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1. 고고 타임머신!

순서에 따라 옷 모양의 도안을 붙이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순차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순차 순차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를 정하는 것이에요.
옷을 입기 위해서는 속옷-얇은 옷-겉옷-신발 순으로 옷을 입어야 하지요. 이렇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서를 정하는 것을 순차라고 한답니다.
양치하기 칫솔을 든다 > 치약을 묻힌다 > 이를 닦는다 > 물로 행군다 원에 갈 준비하기 씻기 > 아침먹기 > 옷 입기 > 가방 챙기기 > 신발 신기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 수집이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된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을 말해요.
예를 들어 가방을 만들 때 필요한 부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이를 모으는 것을 자료수집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컴퓨팅사고력

자료분석 자료 분석이란 수집한 자료를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 결론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해요.
가방 부품들의 쓰임새를 알아내고, 어느 위치에 붙여서 가방을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 내는 것을 자료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고고 타임머신! 차시 1단계 1주
활동목표 1. 우리 주변에서 순서대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말해본다.
2. 순서에 맞춰 도안을 붙여보고, 순차의 개념을 이해한다.
코딩개념 순차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STEAM Technology, Arts,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과정 즐기기>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 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하기>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활동자료
교구 K-UA-1-1 고고 타임머신!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1. 우리 생활 속에서 순서대로 해야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오늘 아침 일어나서 가장 먼저 무엇을 했니?
- 옷을 입고 세수를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바지를 입고 나서 속옷을 입으면 어떻게 될 것 같니?
- 양치를 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하니?
- 그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할까?

2. 동화를 들어본다.
- 오늘 우리가 도와주어야 할 친구들이 있대.
- 무엇을 도와주어야 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자.
- 활동지 뒷면의 동화를 읽어준다.

3.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언플러그드 활동지와 도안을 보여주며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만드는 방법]
1) 타임머신 도안을 색칠하고 떼어내, 알맞은 위치에 붙인다.
2) 루비와 레오 도안을 떼어낸다.
3) 옷 스티커를 옷 입는 순서에 맞게 붙여본다.

4.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활동 방법]
1) 루비와 레오 중 출동할 친구를 고른다.
2) 활동지 하단의 옷 입는 순서와 내가 완성한 순서가 맞는지 확인한다.
3) 순서가 맞으면 레오/루비 도안을 접어 타임머신을 타러 출동한다.

- 가장 먼저 어떤 옷을 붙였니?
- 왜 그렇게 했니?
- 벨트를 하고 옷을 입으면 어떻게 될 것 같니?
- 타임머신 도안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니?

5. 활동을 평가한다.
- 내가 만든 언플러그드 활동지를 친구들에게 소개해 보자.
- 루비와 레오에게 더 입혀주고 싶은 옷이나 액세서리가 있니?
- 어떤 점이 가장 재미있었니?
활동평가 1. 우리 주변에서 순서대로 해야 하는 일에 대해 생각하고 말해보는지 평가한다.
2. 순서에 맞춰 도안을 붙이고, 순차의 개념을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1. 다양한 종류의 옷을 만들어, 옷 입히는 순서를 다양하게 구성해 볼 수 있다.
2. 완성한 도안을 가지고 언플러그드 활동지 위에서 이야기를 만들며 놀이할 수 있다.
활동의 유의점 도안을 표시된 곳에 붙이지 않으면 책이 접히지 않을 수 있으니, 아이들과 타임머신 도안을 붙이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나누어 주세요.

활동지

매주 활동지 2종을 제공해드려요.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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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1A-CS-02 컴퓨팅 시스템 구성요소의 일반적 기능을 설명하고 구별할 수 있는 적절한 용어를 사용한다.] 예요.
컴퓨터 과학 카드를 보고 아이들과 함께 컴퓨터의 어떤 부분이 어떠한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져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 보고, 과학영역에 비치하여 아이들이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 과학카드
  • 컴퓨터 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시간여행 사무소 차시 1단계 1주
활동목표 1. 큐비코 교구의 구성품과 사용 방법을 알아본다.
2. ‘Forward’ 블록을 사용해 본다.
코딩개념 순차 컴퓨팅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 알고리즘 송
활동방법 [도입]
1. 알고리즘송을 함께 불러보고 이야기 나눈다.
2. 코딩카드, 스테이지보드, 코딩블록 등 큐비코 교구 구성품을 탐색한다.

[전개]
1. 미션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질문한다. (미션 : 캐릭터가 골인지점에 도달하는 것)
2. 캐릭터가 골인지점을 향해 전진하려면 어떤 블록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 이야기 나눈다.
3. 아이들이 스테이지보드에 “Forward” 카드를 놓도록 한다.
4. 미션 수행을 위하여 몇 개의 “Forward” 카드가 필요할지 질문한다.
5. 코딩블록을 코딩 트레이에 올려놓도록 한다.
6. 코딩 과정에서 각 블록이 실행되는 것을 관찰한다.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눈다.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큐비코해답 앞으로 > 앞으로 > 앞으로
활동평가 1. 큐비코 교구의 구성품과 사용 방법을 아는지 평가한다.
2. ‘Forward’ 블록을 사용하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한 명은 네비게이터,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페어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