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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5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데이터 구조
  • 진동, 자기
  •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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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메이커 활동

쿵쿵! 공룡 발걸음

진동을 활용한 메이커 활동

활동목표
1. 물체에 갑작스런 힘을 가했을 때 떨리는 진동을 느낄 수 있다.
2. 힘을 가한 곳에서 가까울수록 더 강하게 떨리고, 멀수록 약하게 떨리는 것을 알 수 있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MAKER 1. 쿵쿵! 공룡 발걸음

진동의 개념을 활용하여 공룡을 움직여 보는 메이커 활동이에요.

과학개념

진동 진동이란, 갑작스런 힘을 가했을 때 물체가 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진동의 떨림은 힘을 준 위치에 따라 세기가 달라지는데, 힘을 가한 곳에서 가까울수록 더 강하게 떨리고, 멀수록 약하게 떨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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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자료 분석 자료 분석이란 자료를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 결론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상청에서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서 기온, 구름, 습도, 바람 등의 자료를 분석하는 것을 자료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쿵쿵! 공룡 발걸음 차시 5단계 2주
활동목표 1. 물체에 갑작스런 힘을 가했을 때 떨리는 진동을 느낄 수 있다.
2. 힘을 가한 곳에서 가까울수록 더 강하게 떨리고, 멀수록 약하게 떨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개념 진동
컴퓨팅사고력 자료 분석
STEAM Science, Engineering,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 기술 활용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 기술을 활용해 본다.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 과정 즐기기 >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 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활동자료
교구 K-MA-5-1 쿵쿵! 공룡 발걸음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조립도
  • 조립도
  • 조립도
활동방법 [도입]
1. ‘쿵쿵! 공룡 발걸음’ 전체 조립 설명서(완성 그림)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공룡들이 서로 만나고 싶어해요. 어떻게 하면 공룡들이 서로 만날 수 있을까요?
- 공룡들이 배가 고파 나뭇잎을 먹고 싶어해요. 어떻게 하면 공룡들이 나무 앞까지 갈 수 있을까요?

2.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과학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과학 카드의 그림을 보며) 다양한 공룡들이 있어요.
- 진동 막대를 두드리면 떨림판이 쿵쿵 진동을 해요.
- 초식 공룡들을 서로 만나게 하려면 어떤 색의 진동 막대를 두드려야 할까요?
- 초식 공룡들이 나무 앞까지 가려면 (서로 멀어지려면) 어떤 색의 진동 막대를 두드려야 할까요?
- 진동 막대를 두드리면 육식 공룡 중에 누가 먼저 넘어지게 될까요? 어떻게 하면 육식 공룡이 넘어지지 않고 오래 버틸 수 있을까요?

[전개]
1.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본다.
[만드는 방법]
1) 메이커 도안을 자유롭게 색칠하여 꾸미고 모든 조각을 떼어 낸다.
2) ‘콕콕이’를 이용하여 끼우는 홈에 구멍을 낸다.
3) 조립 설명서를 보고 튀어나온 곳과 같은 색의 구멍을 찾아 끼운다.
4) 조립 설명서 순서대로 ‘쿵쿵! 공룡 발걸음’을 만든다.

2. 메이커를 가지고 활동해 본다.
[활동 방법]
1) 떨림판 가운데에 있는 주황색 동그라미에 손을 대고 분홍 진동 막대를 두드려 진동을 느낀다. (진동이 매우 강하게 느껴진다.)
2) 가운데에서 바깥 자리로 손을 옮기고 분홍 진동 막대를 두드려 진동을 느낀다. (진동이 약하게 느껴진다.)
3) 초식 공룡 두 마리를 노란 선에 맞추어 올려놓는다.
4) 노란 진동 막대 두 개를 두드려 초식 공룡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관찰한다. (가운데로 점점 가까워진다.)
5) 초식 공룡 두 마리를 분홍 선에 맞추어 올려놓는다.
6) 분홍 진동 막대 한 개를 두드려 초식 공룡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관찰한다.
(가운데로부터 점점 멀어진다. 가장자리에 위치한 나무가 있는 곳으로 점점 이동한다.)
- 육식 공룡끼리 노란 선에 올려놓고 넘어지지 않게 대결도 할 수 있어요.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어떤 색의 손잡이를 두드렸을 때 공룡이 서로 멀어졌나요?
활동평가 1. 진동 막대로 힘을 가했을 때 떨림판에 진동이 생긴다는 것을 아는지 평가한다.
2. 진동 막대로 친 곳에서 가까울수록 떨림이 강하고, 멀수록 떨림이 약한 것을 아는지 평가한다.
활동의 유의점 도안을 떼어 낼 때 부러지거나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 내도록 지도해 주세요.
진동 막대를 너무 세게 두드리면 막대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메이커 과학 카드

이번 주에 알아볼 메이커 과학 개념은 진동이에요. 진동이란 갑자기 힘을 가했을 때 물체가 떨리는 상태를 말해요.
메이커 과학 카드를 보고 진동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메이커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15. 원시인 마을 (2) 차시 5단계 2주
활동목표 1. ‘Action 블록’의 쓰임을 안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여 본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이벤트 컴퓨팅사고력 자료 분석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블루투스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마커)
교사 준비물 태블릿PC, 코딩송 버그를 잡자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버그를 잡자(Catch a Bug)’를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스테이지 보드 15 ‘원시인 마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지난 시간에 어떤 마을을 보았는지 기억하나요?

[전개]
1. 스테이지 보드 위에 코딩 카드와 마커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오늘은 ‘Forward 블록’ 5개, ‘Jump 블록’ 5개, ‘Action 블록’ 1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2.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Loop 블록’을 이용하여 코드를 간단하게 줄여 보세요.
- ‘Action 블록’이 실행될 때, 디바이스에서 ‘슬라이드 액션’을 누르면 나무 상자를 밀 수 있어요.

- 도착점까지 잘 도착했나요? 잘 도착하지 못했으면 코드를 고쳐 보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타임 터널 열쇠와 시간 큐브를 얻었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Action 블록’의 쓰임을 아는지 평가한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였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