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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코 메이커

컴퓨팅 놀이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메이커 놀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창의 융합 스팀 놀이” 입니다.

level 7

어떤 개념을 배울까요?

  • 창의력 & 테크놀로지
  • 기울기_기초, 기울기_응용
  • 컴퓨터 구조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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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언플러그드 활동

컴퓨터를 만들자!

창의력 & 테크놀로지를 경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

활동목표
1. 컴퓨터 부품을 알맞은 자리에 붙인다.
2. 완성한 컴퓨터를 자유롭게 꾸며 본다.
  • 만드는방법 썸네일
  • 무엇을배울까요?
  • 교육계획안
  • 연계활동
  • 큐비코활동

UA-1. 컴퓨터를 만들자!

컴퓨터를 만들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테크놀로지를 경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이에요.

코딩개념

창의력 & 테크놀로지 같은 문제라도 창의력을 발휘하면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짜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또 창의력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기술을 이해하고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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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

컴퓨터 구조 이해 컴퓨터는 복잡한 부품이 들어 있는 본체, 컴퓨터가 하는 일을 보여 주는 모니터, 글을 컴퓨터에 쓸 수 있는 키보드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이런 기계들을 하드웨어라고 합니다. 하드웨어들이 함께 움직여서 컴퓨터 안의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데,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소프트웨어라고 부릅니다.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활동명 컴퓨터를 만들자! 차시 7단계 1주
활동목표 1. 컴퓨터 부품을 알맞은 자리에 붙인다.
2. 완성한 컴퓨터를 자유롭게 꾸며 본다.
코딩개념 창의력 & 테크놀로지
컴퓨팅사고력 컴퓨터 구조 이해
STEAM Science, Technology, Mathematics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변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안다.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활동자료
교구 K-UA-7-1 컴퓨터를 만들자!
교사 준비물 그리기 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풀
활동방법 [도입]
1. 컴퓨터를 사용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컴퓨터를 본 적이 있나요? 어디에서 보았나요?
- 컴퓨터로 무엇을 해 보았나요?
- 오늘은 레오와 루비의 컴퓨터가 고장이 났대요. 어떻게 하면 컴퓨터를 고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봐요.

2. 활동지 뒷면의 동화를 틀어 본다.
- 타임머신을 조종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 컴퓨터가 있어야 타임머신을 조종해서 버그를 쫒아갈 수 있대요.
- 고장 난 컴퓨터를 함께 고쳐 볼까요?

[전개]
1. 언플러그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 본다.
- 빠진 컴퓨터 부품을 붙여서 컴퓨터를 고쳐 보세요.

[활동 방법]
1) 빠진 컴퓨터 부품을 활동지에 붙여 본다.
2) 키보드와 모니터를 활동지에 붙이고, 활동지를 접어서 컴퓨터 모양으로 바꾸어 본다.
3) 모니터에 어떤 화면이 나올지 꾸며 본다.
- (비어 있는 컴퓨터 부품 자리 가리키며) 이곳에는 어떤 컴퓨터 부품이 들어가야 할까요? 모양을 잘 살펴보고 같은 모양의 부품을 찾아보세요.
- (키보드 부분을 위로 들어 올리며) 키보드 위로 열면 안에 어떤 부품이 들어 있는지 볼 수 있어요.
- (모니터 부분을 가리키며) 컴퓨터가 다 고쳐지면 어떤 화면이 나올까요?

[마무리]
1. 활동을 평가한다.
- 컴퓨터를 빠진 곳 없이 모두 고쳤나요?
- 컴퓨터 모니터에 어떤 화면이 나올지 꾸며 보았나요?
활동평가 1. 컴퓨터 부품을 알맞은 자리에 붙였는지 평가한다.
2. 완성한 컴퓨터를 스스로 꾸며 보았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컴퓨터 케이스에 그림을 그려서 나만의 컴퓨터를 만들어 본다.
활동의 유의점 키보드와 모니터를 붙일 때, 별의 색깔을 보고 알맞은 방향으로 붙일 수 있게 지도해 주세요.

활동지

활동지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보세요.

  • 활동지 썸네일
  • 활동지 썸네일

이달의 컴퓨터 과학 카드

이번 달에 알아볼 컴퓨터 과학 개념은 [인공 지능(A.I)]이에요.
생각하는 기계인 인공 지능과 사람을 비교하여 인공 지능의 작동 원리를 알아보아요.
※ 큐비코메이커의 컴퓨터 과학 카드는 미국의 CSTA Standards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컴퓨터 과학카드
  • 컴퓨터 과학카드
피지탈 액티비티 Cubico 따로, 또 같이 KIDS Coding 완결체 큐비코 메이커와 함께 큐비코로 아이들과 함께 피지탈 액티비티 활동을 해보세요.

큐비코 활동

큐비코 활동
활동명 19. 타임머신 속으로 (1) 차시 7단계 1주
활동목표 1.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여 함께 미션을 완료해 본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여 본다.
코딩개념 순차, 반복, 페어 컴퓨팅사고력 컴퓨터 구조 이해
활동자료
교구 큐비코(큐비코 트레이, 코딩 블록, 스테이지 보드, 코딩 카드, 캐릭터 칩, 마커)
교사 준비물 태블릿 PC, 코딩 동요알고리듬 송 (If, Then Song)
활동방법 [도입]
1. 코딩 동요 ‘알고리듬 송(Rhythm rhythm algorithm)’을 들으며 주의 집중을 시킨다.
2. 스테이지 보드 19 ‘타임머신 속으로’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곳은 어디일까요? 이곳은 타임머신 안이에요.
- 타임머신 안은 어떻게 생겼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전개]
1. 스테이지 보드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타임 터널까지 가려면 어떻게 가야 할까요?
2. 페어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오늘은 친구와 함께 코딩을 해 볼 거예요.
- 한 친구가 코딩 카드로 프리 코딩을 하세요. 그런 다음에 다른 친구가 코딩 블록을 큐비코 트레이에 올려 코딩을 해 보세요.
3. 스테이지 보드 위에 코딩 카드와 마커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본다.
- ‘Jump 블록’ 4개, ‘Forward 블록’ 7개를 이용하여 프리 코딩을 해 보세요.

4. 프리 코딩한 대로 큐비코 트레이에 코딩 블록을 올려놓고 실행해 본다.
- ‘Loop 블록’을 이용하여 코드를 간단하게 줄여 보세요.
- 도착점까지 잘 도착했나요? 잘 도착하지 못했으면 코드를 고쳐 보세요.

[마무리]
1. 코딩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타임 터널 열쇠와 시간 큐브를 얻었나요?
2.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큐비코해답 이미지
활동평가 1.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협력하며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였는지 평가한다.
2. ‘Loop 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하게 줄였는지 평가한다.

활동TIP 큐비코 활동은 두 명 혹은 세 명의 유아가 한 조가 되어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의 유아가 내비게이터가 되어
코드를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드라이버가 되어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아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도해 보세요.